무서운 바다
2014년 4월 16일,
온 국민들을 경악하게 한
대형 참사가 또다시 발생하였다.
제주도로 떠난
학생과 교직원들은 원인도
모른 채
배가 침몰되면서
돌아 올 수 없는 강을 건너버렸다.
수사가 본격 진행되면서
처음부터 끝까지 안전이 무시된 정황이
속속 드러나면서
우리를 더욱 분노케 했다.
마치 <세월호>에 일어난 모든 일은
대형 사고를 만들려고
일부러 미리 철저하게 계획이라도
세운 듯 어느 것 하나
안전 규정대로 지켜진 것이 없었다.
정확한 탑승인원조차
모르고,
출발 전
비상시 탈출방법을
미리 안내도 하지 않았고,
선장과 승무원 간도
커뮤니케이션이 전혀 이루어
지지 않았고,
어이없게도
구명정은 한 척만 사용되었다.
더 기가 막힐 노릇은
사고가 나자
선장이 가장 먼저 도망갔고,
관제교신부터
사고 신고나 출동 그리고 구조 등 총체적으로
대한민국 해상안전의 초라한
맨 얼굴을
그대로 보여준 셈이다.
우린 성수대교, 삼풍백화점, 씨랜드,
대구지하철 등
대형 참사가 일어날 때마다
지적되고 있는 <안전 불감증>이라는
인재로 인해
한 달 동안
이 나라는 모든 것이 멈춰 버린 듯
맨붕에 빠져있었다.
대통령 담화대로
살릴 수도 있었던 학생들을
살리지 못했고,
초동대응 미숙으로 더 큰 혼란을
가져다주었고,
불법 과적 등
여러 안전에 관한 문제가 예견되었음에도
바로 잡지 못한 것에 대한
안타까움과 분노는
무엇으로
표현할 수 있겠는가.
이젠 대한민국에 태어난 것을
감사할 정도로
세계 1위 2위를 자랑할 만한
산업들은
주도적인 입지를
굳혀가고 있는데 이번 일로
국제적인 위상까지
추락시키면서,
우리는
숙연함과 안타까움 속에서
일고 있는
분노는 감정으로 끝낼 것이 아니라,
고귀한 희생들이 헛되지 않도록
안전에 대한
제도뿐만 아니라
인식 자체를 완전히 바꾸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은
바다뿐만 아니라
산업현장에서도
도로 위에서도
학교에서도
살고 있는 아파트에서도
어느 것 하나할 것 없이
대한민국은
안전한 곳이 없다는 것을 절감했기에
늦었지만
안전한 나라가 되도록
정부는 정부대로
신설된 <국가안전처>를 통해 대비하겠지만,
문제는 국민 각 자가
안전 불감증에 대한 인식을 바꾸지
않으면 지금의 오명에서
벗어 날 수 없기
때문이다.
'훈련 때 흘린 땀 한 방울은
전장에서 흘릴
피 한 방울과 같다.'라는 말을 우린
수없이 들었지만,
정작 훈련에 필요한 땀이
없었으니
실제 전장에선
백효가 무효했던 것이 아니었던가.
그동안 나름대로
안전에 대한 규칙이 있었지만
가장 기본적인 규정까지
무시해 왔기에
이런 어쩌구니 없는 일을 당한 것이
아니었던가.
선진국이란
GNP만 높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높은 안전규칙에 있고
반드시
그 규정대로
실전에서도 지켜 왔기에
최근 어느 나라에서 있었던
해상사고도
우리와 유사했지만
사망률은 제로였음은 진정한 선진국이
무엇인지를 잘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아닐 수가 없었다.
도대체 무엇이 우리로 하여금
이리도 안전 규칙을 깡그리
무시하게
했단 말인가.
여러 원인들이 있지만
가장 가슴에 걸리는 항목 하나는
무슨 큰 일이 터질 때마다
언급해 왔었는데
이번에는
그 지적이 온 몸으로 체감할 수
있었다.
곧 너무 빠른 경제적 성장은
우리로 하여금
돈이 ‘인생의 황금률’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 주었다는 것이다.
덕분에
우린 언제부터인가
안전보다 풍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면서
잠재적으로 이번 사고를
키워왔던 것이다.
모든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은
측근도 못 믿고
오로지 돈만 믿고 살았기에
사고 보고를 받을 때도
승객보다도
‘화물은...’라고 물었다니
무슨 말을 더 하겠는가.
이번 재난 후 알게 된
사실은
국내 대형 여객선의 88%가
일본의 중고 선박을
사들여 온 것으로 밝혀졌다.
25년 운항도 부족해서
5년 연장하여
30년까지 운행할 수 있다는 규제는
여지없이 안전과 맞바꾼
풍요의 결과가 무엇인지를 잘도
보여준 셈이었다.
풍요는 우리에게
사람이 된다는 의미보다
수단적인 지식이나 기술이 더 중요함을
가르쳐 왔기에
자연스럽게
규칙이나 훈련은 인생레이스에서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게 만들었던 것이
이런 막장 드라마 같은 일을
보고 있는 것이다.
나는 평소 바다를 무척이나
좋아했는데
이젠 바다가 두렵다.
그만큼 바다라는 공간이
얼마나 위험천만하고 예측하기 힘든
환경인지를 잘도 보여주었다.
수심 40m가 어떤 의미인지,
7노트의 조류가
얼마나 무서운 건지
그리고
침몰하는 배에 구조대는
들어갈 때마다
두려워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하나하나
풀리면서
새삼
바다 같은 인생을
곱씹어 보지 않을 수가 없었다.
바다가 짜지 않다면
바다가 아니다.
인생에서 짠 눈물이 없다면
인생이 아니다.
바다가 파도가 없다면
바다가 아니다.
인생에서 고뇌가 별거 아니라면
인생을 논하지도 않는다.
바다가 끝이 보인다면
바다가 아니다.
인생도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면
그것은
드라마지 인생이 아니다.
만만치 않은 인생,
어느 땐 순풍을 맞으며
멀리
창창대로로 나아갈 수도 있지만,
폭풍과 비바람 때문에
인생이란 배가
한순간에 뒤집힐 때도 있다.
바로 그 때 우린
항해하는 그 곳이 인생의 한계요
끝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폭풍은 반드시 걷힐 것이고
그 후에는 역시나
순풍이 불어
반드시 최후 목적지로 나아갈 것이다.
물은 증발되기도 하고
구름을 이루고
또 비가 되어 내리기도 한다.
비가 산에 내리고
실개천을 통해 강이 되고
강은 바다를 향한다.
이것이 인생이다.
떨어지는 날이 있으면
꼭 올라가는 날이 있기에 우린
항상 돛과 키를 세게 붙잡고
있으면서
폭풍 한가운데서
결코 그 방향을 놓치지 말아야
하는 것은
저 수평선 너머엔
이상향이 반드시 우리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주님,
바다는
찬란한 햇빛,
비취색 물결과 함께
거친 파도가
넘실거리기에 두려움을 줄 때가
더 많았지만,
바다에는
내 고뇌가 묻어있기에
희망이 있고,
내 서러움이 고여 있기에
참된 안식이 있는
것은
폭풍을 가르고
두려움에 떨고 있는 제자들을
찾아오신
당신 때문입니다.
울 때 울게 하소서.
하지만
상실의 바다를
뒤로하고
이젠
소망의 언덕으로 나아가게
하소서.
2014년 5월 22일 강릉에서 피러한(한억만)드립니다.
사진허락작가ꁾ우기자님, 포남님, 이요셉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