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피러한님의 글모음

2018년 트렌드와 '작지만 확실한 행복'

유앤미나 2017. 11. 7. 23:51
2018년 트렌드와 '작지만 확실한 행복'
예병일이 노트지기의 다른 글 보기2017년 11월 7일 화요일
월간경제노트구독
소확행에 담겨 있는 의미는 '작은', '사소한', '일상', '보통', '평범'일 것이다. 이미 선진 사회에서는 소확행과 맥락을 같이하는 다양한 개념이 등장한 바 있다. 집 근처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며 고요하고 조용하게 삶을 즐기는 모습을 의미하는 프랑스어 ‘오캄(au calme)’, 화려한 장식으로 집 안을 꾸미기보다는 창가에 핀 허브를 키우며 소박하게 공간을 채워나가는 삶의 방식을 일컫는 스웨덴어 ‘라곰(lagom)’, 따뜻한 스웨터를 입고 장작불 옆에서 핫초콜릿을 마시는 기분처럼 편안하고 안락한 분위기를 의미하는 덴마크어 ‘휘게(Hygge)’에 이르기까지... 공통점은 거창한 목표를 내세우는 대신 찰나의 작은 순간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이다. 국경에 상관없이 현대인들은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꿈꾸고 있다.
 
 
다시 '트렌드의 계절'이 왔습니다. 연말이 다가오면서 트렌드 관련 콘텐츠들이 쏟아지고 있지요. 지나가고 있는 한 해를 정리하고 내년을 전망하면서 계획할 시간입니다.
 
요즘 '일상속의 행복'을 이야기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영화배우 김주혁씨의 사고 이후 식사자리에서는 '지금, 여기에서!'에 대해 말하는 지인들이 더 늘어났습니다. 이런 '작은 행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이런 저런 사유로 문득 느끼게 된 허무함 때문이든, 저성장과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적응이든, 성숙해짐의 결과이든, 이 시대의 모습인 것은 분명합니다. 
김난도 교수팀이 정리한 2018년 트렌드에도 이 항목이 포함되어 있더군요. '소확행', '작지만 확실한 행복'(Small but Certain Happiness)이라는 의미입니다. 요즘 유행인 약어를 키워드 선정에도 활용했네요.
 
사실 이런 '작은 행복' 개념은 예전부터 존재했습니다. 스웨덴의 '라곰(lagom), 덴마크의 '휘게(Hygge)', 프랑스의 '오캄(au calme)'... 위에서 소개해드린대로, 각각 '화려한 장식으로 집 안을 꾸미기보다는 창가에 핀 허브를 키우며 소박하게 공간을 채워나가는 삶의 방식', '따뜻한 스웨터를 입고 장작불 옆에서 핫초콜릿을 마시는 기분처럼 편안하고 안락한 분위기', '집 근처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며 고요하고 조용하게 삶을 즐기는 모습'을 의미합니다. 이 키워드들을 주제로 번역서들도 이미 여러 권 나와 있지요.
 
'작은', '사소한', '일상', '보통', '평범' 등이 키워드로 등장하는 시대입니다. 개인적 차원에서는 이 키워드가 '현명한 삶의 모습'으로 이어지면 좋겠습니다. 기업의 차원에서는 그런 시대의 트렌드를 읽고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겠지요.
 
*              *            *
 


'그룹명 > 피러한님의 글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흔들리지 않는 인생  (0) 2017.11.25
First in, Last out  (0) 2017.11.12
인간과 드론  (0) 2017.11.03
솔로와 결혼  (0) 2017.10.08
[스크랩] 오늘의 행복과 미래  (0) 2017.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