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예병일의 경제노트

가끔 자문해보면 좋은 질문 4가지

유앤미나 2016. 5. 3. 09:46



가끔 자문해보면 좋은 질문 4가지  
예병일 이 노트지기의 다른 글 보기 2016년 5월 2일 월요일


월간경제노트구독
어떤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면 매일 이렇게 자문해 보도록 하자.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지금 당장 내가 취할 수 있는 작은 행동은 무엇일까?"
큰 소리로 외치든, 머릿속으로 조근조근 되뇌든 상관없다. 사랑하는 친구에게 하듯이 해야 한다... 격앙되는 순간 창의적인 답은 나오지 않는다.(89쪽)
 
 
(예병일의 경제노트)
'좋은 질문'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질문을 던진다는 것은 '멈춤'을 의미하지요. 잠시 멈추고 내가 던진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해 고민하는 것 자체가 우리에게 '길'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임상심리학자인 로버트 마우어가 좋은 질문 몇가지를 예로 들었더군요. 그 중 몇개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실패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있다면 내가 달리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이 질문은 지금 자신이 불행하다고 느끼는데 왜 그런지 모르겠을 때 자문해볼만한 내용입니다. 내가 진정 원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보여줄 수 있으니가요. 크고 거창한 내용일 수도 있고, 아주 사소한데 당지 용기가 없어서 실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2."OO을 조금이라도 향상시키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일은 무엇일까?"

성장이나 생존을 위해 우리는 항상 새로운 방안을 강구해야 합니다. OO에는 경력, 인간관계, 건강 등 내가 지금 조금이라도 개선시키고 싶어하는 분야가 모두 포함될 수 있습니다.

3."나에게 또는 우리 조직에 특별한 점이 있다면 그건 무엇일까?"

상황이 여의치않아 생각이 비관적인 쪽으로 흐를 때 던져보면 좋은 질문입니다. 자문을 해본 후에는 떠오른 것을 '활용'할 방법을 찾아보아야겠지요.

4."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지금 당장 내가 취할 수 있는 작은 행동은 무엇일까?"

이 질문도 목표달성을 위해 자문해보면 좋은 질문입니다.

아래 네 가지 질문을 기억해두고 가끔 자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실패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있다면 내가 달리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OO을 조금이라도 향상시키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일은 무엇일까?"
"나에게 또는 우리 조직에 특별한 점이 있다면 그건 무엇일까?"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지금 당장 내가 취할 수 있는 작은 행동은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