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구름/ 헤르만 헤세
나는 거실 겸 서재의 동쪽 벽에서는 발코니로 통하는 좁은 문들이 있는데, 그 문들은 5월부터 9월이 꽤 깊을 때까지 열려 있고 그 앞에는 한 걸음 너비에 반걸음 깊이인 아주 자그마한 석재 발코니가 매달려 있다. 이 발코니는 나의 소유이다. 이 발코니 때문에 나는 몇 년 전 여기에 눌러 앉기로 작정했고, 또 이 발코니 때문에 여행에서 돌아올 때마다 늘 어떤 감사의 마음 같은 것을 느끼며 다시 여기 나의 떼쌩 집으로 향하곤 했다.
집을 아름답게 하고 사는 것, 그리고 창에서 보면 빼어나게 아름다운 멀리 트인 전망을 가지는 것은 일찍이 나의 자랑이자 나의 재주였다. 그렇지만 전에 내가 즐겼던 그 어느 전망도 이곳만큼 아름답지는 않았다. 그 대신 벽에서는 횟가루가 군데군데 떨어지고, 벽에 걸린 융단이 너덜너덜 하더라도 ― 여러 가지 안락한 시설이 없더라도 ― 이 전망 때문에 나는 여기서 살고 있다. 발코니 앞에는 해묵은 남국의 과수원이 산기슭을 따라 가파르게 내리 뻗어 있다. 우듬지가 두터운 부채 모양인 종려, 동백, 석감, 미모사, 박태기나무하며 완전히 참등덩굴로 덮여 버린 주목들이 늘어서 있고, 장미덩굴을 올린 좁은 테라스도 몇 개 있다.
나와 세상 사이에 드리워져 있는 것이 이 잠에 취한 듯한 해 묵은 과수원이다. 또, 내려다보면 그 꼭대기가 보이는 밤나무 숲이 우거진 몇 개의 조용한 작은 계곡도 그렇다 밤나무 숲 우듬지에서는 밤낮으로 나무파도 소리가 들리고, 저녁이면 처량한 부엉이 울음소리가 건너온다. 이 숲은 세상으로부터, 집들과 사람들 및 소음과 먼지로부터 나를 지켜 준다. 그러니 만큼 나는 세상을 아주 등진 것은 아니고 또 그러려고 하지도 않지만, 그러면서도 그런 대로 그럭저럭 보호를 받고 있는 셈이다. 아무려나 우리 마을로 올라오는 길이 하나 있어 그 위로 매일 다니는 우편 자동차가, 없어도 좋을 편지나 안 와도 좋을 방문객을 여기로 싶어다 준다. 그 중에는 물론 가끔씩 반가운 편지나 손님도 있지만,
현관문을 잠가 두는 시간에는 세상의 어떠한 부름도 나에게 닿지 못한다. 그것은 오후의 몇 시간인데, 대개는 저녁 신간까지 연장된다. 그럴 때면 대문은 잠겨 있고 초인종은 없다. 그러니 내가 정원의 테라스를 발 아래에 두고 나의 난장이 발코니에 앉아 있을 때, 나를 방해할 사람이 있을 리 없다. 그럴 때 나는 정원과 숲의 계곡 저 너머에 구세주의 모습이 그리고 그 뒤에 자비의 성모상이 서 있는 것을 본다. 플레짜의 길게 뻗친 반짝이는 지류와 코머호 저편, 그리고 이른 봄 늦게까지도 정수리에 눈을 이고 있는 높은 산들을 바라본다.
가끔씩, 저녁에 그렇게 앉아서 저 건너 바로 내가 살고 있는 고지에서 떠다니고 있는 저녁 구름을 건너다보고 있을 때 나는 만족을 느낀다. 나는 저 밑에 내려다보이는 세상을 보며 생각한다. 누가 내게서 너를 훔쳐 가도 좋다고, 나는 이 세상에서 별로 성공을 거두지 못했고 세상에 잘 어울리지도 않았으며, 세세아도 나의 혐오에 충분히 응수를 하고 앙갚음을 하였다. 여태 살아 있으니, 세상과 싸우면서도 견디어 온 셈이다. 또 성공을 거두는 공장주인이나 권투선수 혹은 영화배우는 못 되었지만, 열두 살 때 머리 속에 새겨 두었던 시인이 되었고, 여러 가지를 배우는 중에도 세상이라는 것이 사람들이 거기서 뭘 바라지 않고 그저 조용히 주의 깊게 자기 두 눈으로 바라보고 있으면 우리에게 주는 게 많은데 그것은 성공을 거두는 사람들, 세상의 총아들은 알지 못하는 무엇이라는 것도 배웠다. 관망한다는 것은 탁월한 재간이다. 세상을 살면서 얻어지는 것이고 치유력이 있는, 가끔씩 매우 유쾌한 재주이다.
나는 이런 재주를 저녁 구름에서 배웠다. 저녁, 나의 시간에 이렇게 작은 발코니에 앉아 있을 때면 언제나 구름과 함께 있다. 높직이 올라앉은 새둥지 같은 나의 집은 구름이 한가운데를 들여다보고 있다. 우천시, 그리고 이 지방 특유의 거칠고 사나운 악천후에는 구름들이 방안으로 들어오고, 발코니의 격자난간에 걸리고, 신발 속까지 기어 들어온다. 저 바깥에서는 구름들이 몸부림치며 번개가 칠 때마다 소스라쳐 환하게 밝아지는 흠뻑 젖은 푸른 산골짜기로 달리다가, 빨려들 듯이 창백한 하늘의 높이로 치솟곤 한다.
옛날, 젊었을 때 나는 구름에 대해 경건하고 엄숙한 태도를 지녔었다. 늙어가고 있는 이즈음에는 구름을 덜 사랑하는 것은 아니면서도 그전처럼 그렇게 진지하게 생각하지는 않게 되었다. 구름은 아이들이다. 부모는 아이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지만, 그러는 사람은 부모뿐이지 다른 사람은 그렇지 않다. 조부모만 해도 아이들을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는 법이다. 그들 자신을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는 만큼. 그렇다. 그들은 스스로가 벌써 다시 어린아이로 되어가느라고 바쁜 판이 노인들인 것이다.
열정이란 멋진 것이다. 그리고 때때로 젊은 사람들에게 기가 막히게 잘 어울린다. 그러나 나이든 사람들에게 보다 잘 맞는 것은 유머요 웃음이다. 스스로가 덧없는 저녁 구름의 유희 같은 존재인 것처럼 범사를 심상하게 받아들이는 일, 세상을 비유로 변용시키는 일, 사물을 가만히 바라보는 일이 제격인 것 같다.
그렇지만 내가 붓을 든 주제는 잊어버리지 않도록 하자―장마가 막혀 습기가 남아 있으면서도 맑고 화창했던 어제 저녁에는 구름이 정말 굉장했다. 방금까지도 긴 층을 이루어 하늘에 가로놓여 있던 구름이 덩어리가 되어 낮게 드리우는가 하면 거센 바람에 날려 천천히 둘둘 발리더니 모두가 한데 꼬여 점차 혼자 소리 없이 일하고 있는 압연기 로울러의 형상이 되어갔다. 방금 그렇더니 또 금새 온 하늘이, 알알하고 싸늘한 녹청색 기운이 하늘을 뒤덮고 있지만 않았다면, 리본과 쿠션의 조직이었다가 천천히 꿈틀거리며 서서히 몸체와 밀도가 불어나는 거대한 뱀의 모습이 되었다― 그러더니 지금 채 1분도 못 되게 한눈을 판 사이, 갑자기 하늘을 그대로 비어 있어 섬광처럼 싸늘하고 맑기만 했다. 그리고 구름은 모조리 조그맣고 보잘 것 없는 존재가 되어 기를 못 펴고 지평선에 꾹 눌려 있다. 위쪽은 흰 빛과 황금빛이고 배는 새파란데 길게 끌려있어 흡사 비행선 같기도 하고 고래 같기도 한 형상이 되어서 모두 입체적으로 딴딴하게 뭉친 모습을 이루고 있었다.
바로 이 순간 장미빛과 황금빛이 보석 같은 산봉우리를 떠나자 대지는 모두 그 빛을 잃고 하늘에만 아직 날빛이 남아 잠시 빛나고 있었다. 구름배들은 센 바람이 부는데도 겉으로 봐서는 꼼짝하지 않고 엉거주춤 산등성이 바로 위에 정박해 있어서 차가와져 가는 그들의 색깔에 아직은 빨강과 구릿빛 갈색이 조금 섞여 있었다.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구름들을 그때 그때 알아보려면, 맞바람을 받고 있지만 그래도 구름들을 놓치지 말고 잘 보고 있어야만 했다. 구름들이 딱딱하고 굼떠서 미동도 하지 않을 듯이 보이는 동안에도 실은 그들의 형태가 줄곧 안에서 겉으로 혹은 속에서 이리저리 흐르고 있었기 때문이다.
구름은 겉으로는 독실한 척하지만 일과가 끝나고 나서 하는 장난짓거리는 다 했던 것이다. 마치 학교 담에 붙어서 있는데 선생님께서 지나가시면 모자를 벗고 인사를 하기는 하지만 선생님께서 미처 돌아보실 겨를도 없이 달아나 버려, 보이지는 않고 담장 너머에서 왁자한 웃음소리만 어지럽게 들려오는 그런 소년들처럼.
그런데 그 사이 길다란 구름들 중의 하나가 다른 구름을 위로 헤엄쳐 올라가, 녹색 하늘 속에서 저 혼자 장미빛으로 떠돌다가 갑자기 송두리째 밝은 붉은색으로 활활 타오르면서 아주 예쁜 고기 모양이 되어갔다. 빛을 내는 한 마리 거대한 금붕어가 푸르스름한 작은 지느러미로 헤엄쳐 가고 있었다.
웃으며, 더없이 즐거워하며 죽음을 향하여 빛이 마지막으로 스러져 가는 중이었기 때문에 나의 금붕어는 더 살아 있을 시간이 없어져 버렸다.
벌써 꼬리 쪽에서는 점점 갈색이 짙어져 무거워 오고, 배 쪽은 더 파래지고, 벌써 그 밝은 빨간색과 황금빛은 등어리 맨 위 가장자리에서만 불타고 있었다.
그때 금붕어는 번개같이 꼬리를 오므라뜨리고 머리를 부풀려 아주 둥그렇게 되어 버렸다.
그러더니 빛이 스러지고 마지막 황금빛도 잃어버리게 되는 동안 금붕어는 돌돌 뭉쳐 공만해지더니 그 공에서―마치 혼을 다 뿜어내어 놓으려는 듯이―잿빛 구름의 베일 두 가닥을 뿜어내었다.
뿜어내고 또 뿜어내다가 흩날리면서, 점점 엷어져 가는 베일 속에 풀려 사라져 버렸다.
나는 아직 그렇게 재미있는 종류의 자살을 본 적이 없었다. 이 금붕어 녀석은 덩어리로 뭉쳐지자 그 자신의 혼을, 그 자신의 실체를 저 혼자의 힘으로서 입으로, 아가미로, 숨구멍으로 뿜어내었고 저 자신도 비실체 속으로 뿜어내어 사라져 버렸던 것이다.
일찍이 내가 저 아래, 세상에서 살고 있으면서 나 자신을 진지하게 생각했을 때, 나는 여러 가지를 체험했었고, 이해하기 어렵고 견디기 어려운 것도 함께 많이 보아왔었다. 그러나 방금 물고기의 처신에서 본, 그토록 아연한 무엇, 그토록 아기의 장난기가 뒤섞인 무엇인가를 어느 사람이나 민족, 의회 같은 데서 본 적이 없다. 그렇지만 일찍이 내 사진을 진지한 것으로 생각했던 시절 저 바깥 세상에서 본 것도 적지는 않았다.
금붕어는 떠났다.
그리고 오늘 분의 나의 기쁨도 사라졌다. 안에서는 아주 아름답고 좋은 책이 나를 기다리고 있었는데도 나는 또 한 시간을 나의 금붕어와 함께 헤엄치고만 싶다.
작가:
헤르만 헤세 독일의 소설가·시인. 남독일 뷔르템베르크의 칼프 출생. 러시아령 에스틀란트 태생인 아버지 요하네스는 신교(新敎)의 목사이고, 모계(母系)도 역시 유서 있는 신학자 가문이었다. 외조부 헤르만 군데르트는 우수한 신학자로, 인도에서 다년간 포교에 종사하였고, 그 인격과 인도학(印度學)과 수천 권의 장서(藏書)는 그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어머니 마리는 인도에서 태어나 독일에서 교육을 받고, 인도로 돌아가 그곳에서 영국인 선교사와 결혼하였으나, 그와 사별(死別)한 후 칼프에서 요하네스와 재혼하여 그를 낳았다. 헤세는 4세부터 9세까지, 한때 스위스의 바젤에서 지낸 것 외에는 대부분 칼프에서 지냈으며, 후년에 이 거리를 '겔바스아우'란 이름으로 묘사하였다. 1890년 라틴어 학교에 입학하고, 이듬해에 어려운 주(州) 시험을 돌파하여 마울브론의 신학교에 들어갔다.
그러나 천성적인 자연아(自然兒)로서, 개성에 눈뜨면서 미래의 시인을 꿈꾼 헤세는, 신학교의 속박된 기숙사 생활을 견디지 못하고 그곳을 탈주, 한때는 자살을 시도하기까지 하였다. 노이로제가 회복된 후 다시 고등학교에 들어갔으나 1년도 못 되어 퇴학하고, 서점의 견습점원이 되었다. 그 후 한동안 아버지의 일을 돕다가 병든 어머니를 안심시키기 위해 칼프의 시계공장에서 3년간 시계 톱니바퀴를 닦으면서 문학수업을 시작하였다. 1895년 가을 튀빙겐의 서점에서 다시 견습점원이 되는 한편, 여가에 낭만주의 문학에 심취, 처녀시집 《낭만적인 노래 Romantische Lieder》(1899)와 산문집 《자정 이후의 한 시간 Eine Stunde hinter Mitternacht》(1899)을 출판하여 R.M.릴케에게 인정을 받았다. 헤세는 이로써 시인으로 입신할 기회를 얻게 되었지만, 그의 이름을 유명하게 하고 그에게 확고한 문학적 지위를 얻게 해준 것은 최초의 장편소설 《페터카멘친트 Peter Camenzind》(1904)였다.
그는 이해에 9세 연상의 피아니스트 마리아 베르누이와 결혼하였고, 이어 스위스의 보덴 호반(湖畔)의 마을 가이엔호펜으로 이주(移住)한 후 시작(詩作)에 전념하였으며, 1923년 스위스 국적을 취득하였다. 그후 그가 걸어온 긴 생애에는, 인도 여행으로 동양에 대한 관심이 깊어진 일, 제1차 세계대전 중 독일의 문단과 출판계로부터 지식계급의 극단적인 애국주의에 동조하지 않는다는 비난과 공격을 당한 일, 아버지의 죽음, 아내의 정신병, 그 자신의 신병(身病) 등 가정적 위기를 당하자 정신분석 연구로 이 위기를 타개하고 작풍(作風)이 뚜렷하게 달라진 일, 제2차 세계대전 중 인간성을 말살시키려고 한 나치스의 광신적인 폭정에 저항한 일 등 많은 파란을 겪었지만, 1962년 8월 9일 세상을 떠날 때까지 그는 오로지 자기 실현의 길만을 걸었다./ 두산백과CD
주요작품으로 제2의 장편소설 《수레바퀴 밑에서 Unterm Rad)(1906), 음악가소설 《게르트루트 Gertrud》(1910), 화가소설 《로스할데 Rosshalde》(1914), 3개의 단편으로 이루어진 서정적인 《크눌프 Knulp》(1915), 정신분석 연구로 자기탐구의 길을 개척한 대표작 《데미안 Demian》(1919), 주인공이 불교적인 절대경지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을 그린 《싯다르타 Siddhartha》(1922), 제1차 세계대전 후의 혼돈시대를 살아온 탐구의 서 《황야의 늑대 Der Steppenwolf》(1927), 신학자로서 지성(知性)의 세계에 사는 나르치스와, 여성을 알고 애욕에 눈이 어두워진 골트문트와의 우정의 역사를 다룬 《나르치스와 골트문트 Narziss und Goldmund)(1930), 20세기의 문명비판서라 할 수 있는 미래소설 《유리알유희 Das Glasperlenspiel》(1943, 1946년 노벨문학상 수상), 《헤세와 로맹 롤랑의 왕복서한》(1954) 등이 있다. 또 이 밖에 단편집·시집·우화집·여행기·평론·수상(隨想)·서한집 등 다수의 간행물이 있다.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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