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항공은 세계 최대의 항공 운송정보 제공업체인 OAG(Official Airline Guide)가 개최한 2009 OAG 항공산업 어워드에서 2009년을 포함하여 ‘올해의 항공사’ 상을 7번이나 수상하였고, 국내에서 실시한 ‘국가만족도조사’에서도 국제선부문에서 13년 연속 1등을 차지하는 등 최고의 항공사로 인정받고 있다.
싱가포르항공이 이렇게 강력한 경쟁력을 확보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싱가포르 내에서는 항공 시장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싱가포르 항공은 세계 최고 수준의 항공사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끊임없이 자신을 단련시킬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위기에 빠진 기업에 대한 오해' 중에서 (LG경제연구원, 2010.4.6)
여건이 좋지 않아서, 가지고 있는 것이 없어서... 우리는 이런 이유로 고민하고 좌절하곤 합니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부족함'이 경쟁력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불리한 여건에 처해있다면, 유일한 길은 스스로를 단련시켜 '경쟁'에서 이기는 것 뿐이니까요.
세계 최고의 항공사로 꼽히는 싱가포르항공. 하지만 정작 도시국가인 싱가포르 내에는 항공시장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찌보면 '비빌 언덕' 조차 없는 항공사인 셈입니다. 그러나 싱가포르항공은 이런 불리한 여건을 역으로 '활용'해 세계 최고 수준의 항공사들과 경쟁에 나섰고, 스스로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계기로 삼았습니다.
반대로 거대한 내수시장에 기대다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잃어버린 미국의 자동차 회사들이나 일본의 휴대폰 제조 회사들도 있지요. 결과적으로 유리한 듯 보였던 여건이 이들을 나태함이나 안온함에 빠뜨려 약한 기업으로 만든 경우입니다.
항공시장이 존재하지 않는 도시국가 싱가포르의 싱가포르항공을 보면서, 스스로를 치열한 경쟁에 던져 끊임없이 단련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