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구독신문에서

더 훌륭한 보스가 되려면?

유앤미나 2007. 1. 13. 18:33

 포브스가 권하는 6가지 법칙

 보스는 '합의'를 이끌어 낼 줄 알아야 한다. 당신이 다국적 기업을 맡고 있건 혹은 중소기업을 경영하건 회사의 미래를 위해 품고 있는 비전을 구성원들이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라는 것이 포브스의 충고다.

 또 "사업과 무관한 관심사를 위해 시간을 할애해댜 한다"고 미 경영자협회의 수석 부사장 헤더 슐츠는 조언한다. 하고 싶은 일이 스포츠 경기 관람이든 탄자니아 여행이든 지금 바로 티켓을 사라. 일단 표를 사고 나면 시간 압박 때문에라도 계획을 취소하기 어려울 것이다.

 다음은 포브스가 전하는 '더 훌륭한 보스가 되는 6가지 법칙'

 

#1 승계 계획을 미리 짜라

 영원히 살 것 같은가? 한번 더 생각해보라. 당장 은퇴할 계획이 없다고 해도 제대로 된 승계 계획을 생각해 두는 것이 좋다. 장기적으로는, 당신의 자리를 이어받을 후보자 몇 명에게 미리 지도를 해 둘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당장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긴급 사태가 발생할지도 모른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2 큰 그림을 생각하라

 지구 온난화 현상이 당신의 사업에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 혹시 긴팔 옷이 재고로 쌓일 사업에 연관돼 있지는 않은가? 대체 에너지로 기회를 잡을 만한 사업을 하고 있지는 않은가? 거시적인 사회 흐름에 대해 눈을 뜨게 해 줄 회의를 열어라. 그러한 흐름이 사업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미리 생각해둬야 한다.

 

#3 나쁜 고객과 관계를 끊어라

 이 말은 최대 이익 추구가 목적인 매니저들에게는 저주로 들릴지도 모른다. 하지만 아무리 잘 대해줘도 도저히 만족 못하는 고객이 있는 법이다. 그들은 당신이 실제로 물건을 팔아줄 우량 고객과 보낼 수 있는 시간을 빼앗아 간다. 새로운 고객은 나타나게 마련이다. 미련을 갖지 말고 불량 고객은 정리하라.

 

#4 공부하라

 최고의 보스들은 항상 공부한다. 당신의 스케줄에 역사나 새로운 기술에 대해 배울 시간을 만들어 넣어라. 매달 유익한 공부가 될 점심 시간을 가져라. 이러한 시간들이 일견 시간 때우기로 생각될지도 모르나 머릿속을 새롭게 채우는 데 큰 도움을 준다.

 

#5 효율적인 광고를 파악하라

 당신의 회사가 뿌리고 있는 광고 중에서 실제로 어떤 광고가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있는지 파악하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알아둘 필요가 있다. 새로운 고객들에게 당신의 사업에 대해 어떻게 알았는지 물어보라. 혹은 회사 웹사이트의 모든 광고마다 다른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를 달아 클릭수를 확인하라.

 

#6 똑똑하게 일하는 사원을 칭찬하라

 사원들이 생산성과는 상관없이 장시간 근무하기만 하면 칭찬하는가? 이제 그런 일은 그만둬야 한다. 보스에게는 성과없이 열심히 일하는 사원이 아니라 똑똑하게 일하는 사원이 필요하다. 만약 모든 일을 6시에 마치고 퇴근하는 사원이 있다면 노려 볼 것이 아니라 등을 두드려줘야 한다.

 

                                                                           (`07.1.13.자 조선일보 인터내셔널 비즈에서)

'그룹명 > 구독신문에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몇 자  (0) 2007.06.16
한마디  (0) 2007.05.05
2006년ceo의 말.말.말  (0) 2006.12.30
쿵두리 전도법  (0) 2006.12.23
창립40주년 루치아노 베네통 회장이 말하는 성공비결  (0) 2006.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