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zantine Head, The Blonde, 1897
Byzantine Head, The Brunette, 1897
F. Champenois, Imprimeur-Editeur, 1897
Flower, 1897
Fruit, 1897
Monaco Monte Carlo, 1897
Reverie, 1897
Salon des Cent, 1897
Gismonda, 1894
Job, 1896
La Dame Aux Camelias, 1896
Spring, 1896
Summer, 1896
Autumn, 1896
Winter, 1896
Salon des Cent, 1896
Sarah Bernhardt, 1896
Slavia, 1896
The Flowers, Lily, 1898
The Arts, Music, 1898
The Arts, Painting 1898
The Arts, Poetry 1898
The Flowers, Iris, Carnation, 1898
The Flowers, Iris, 1898
The Precious Stones, Amethyst, 1900
The Precious Stones, Emerald, 1900
The Precious Stones, Ruby, 1900
The Precious Stones, Topaz, 1900
Ivy, 1901
Laurel,1901
Documents Decoratifs, 1902
Heather from Coastal Cliffs, 1902
The Moon and the Stars, Evening Star, 1902
Moravian Teachers Choir, 1911
Princess Hyacinth, 1911
Lottery of National Unity, 1912
Regional Exhibition in Ivancice, 1912
Zdenka Cerny, 1913
Self Portrait, 1899
* 알퐁스 뮤샤 (Alfons Maria Mucha, 1860 ~ 1939)............
슬라브신화의 현시, 아르누보 스타일의 절정
뮤샤는 1860년에 지금의 체코공화국인 모라비아에서 태어났다
아르누보시대에 파리에서 활동했던 화가이며 그래픽 아티스트였으며,
건축, 보석 디자인과 인테리어 장식, 조각에도 관심을 가졌다.
그의 포스터, 장식판넬 Panneaux Decoratifs, 달력, 행사용 인쇄물, 잡지표지, 삽화들은 엄청난 인기를 끌었는데,
매력적이고 장식적인 모티브와, 흘러 넘치는 듯 풍부한 짜임과, 간결한 선처리, 그리고, 꽃과 잎새와 무늬와 기호들의
구 조 속에 수려하게 짜여넣어진 매혹적인 여인의 형상은 모든 사람을 사로잡았다.
그의 모국인 체코의 디자인과 파리의 스타일, 비잔틴과 켈트의 전통 장식, 당시 유럽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던
일본의 회화 우키요에 浮世え(에도江戶시대에 성행한 유녀(游女)나 연극을 다룬 풍속화) 화풍
모두의 영향을 받은 이 아름다운 '뮤샤 스타일'은, 그 시대에 가장 널리 퍼진 회화 모티브로서,
한때는 아르누보 스타일 전체와 동일시 되기도 했다.
그의 아르누보 스타일은 종종 모방되었으나 그가 그의 생애에 걸쳐 도망치고자 했던 스타일이기도 했다
그가 상업적 예술로 얻은 명성을 경멸했다고 한다
무샤는 1906년에서 1910년까지 미국과 Society of Illustrators을 방문했으며, 체코로 돌아와 프라하에 자리잡았다.
그 곳에서 그는 Theater of Fine Arts를 비롯한 시내 다른 유명지들을 장식했다.
제1차 세계대전 후 체코슬로바키아가 독립하자 무샤는 새로운 나라의 새로운 우표디자인, 지폐디자인
그리고 다른 정부 문서 디자인을 맡았다. 그는 그가 자신의 걸작이라고 생각하는
<슬라브전설 The Slav Epic(Slovanska epopej)>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는데,
이는 슬라브 민족의 역사를 묘사한 거대한 작품으로 1928년 프라하에 수여되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이러한 슬라브 민족 이야기와 같은 연작을 완성하기 꿈꿔왔었다.
1930년대 말의 파시즘 조류의 대두는 무샤의 슬라브 민족주의뿐만 아니라 그의 작품들까지 '반동'으로 치부해버렸다.
1939년 독일 군대가 체코슬로바이카에 진군하면서 무샤는 게슈타포에 의해 가장 먼저 체포된 사람들 중 하나였으며,
지독한 심문의 영향으로 폐렴을 얻게되었다.
끝내 풀려나긴 했지만 1939년 폐감염으로 사망했고,
Vysehrad cemetery에 안치되었다.
* Art Nouveau (아르누보)
아르 누보의 뚜렷한 장식적 특징은 파동적·비대칭적인 곡선이며,
이것은 흔히 꽃줄기와 봉오리, 포도 덩굴손, 곤충의 날개 등 미묘하고
구불구불한 자연물의 모양을 하고 있다.
그 선은 고상하고 우아하며, 매우 율동적이어서 채찍과 같은 힘이 가득 찬 느낌이 들기도 한다.
주로 건축물, 실내장식, 보석세공, 유리 디자인, 포스터, 삽화 등에 쓰였으며
19세기 예술과 디자인의 대부분을 주도했던 모방적 역사주의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양식을 창조하려는 계획적인 시도였다
* 슬라브 신화에 대해
슬라브는 우크라이나를 중심으로 하는 서부 러시아 지역을 말한다.
슬라브는 정령과 작은 신들이 가득한 세계다.
숲에는 숲의 정령이, 샘과 호수에는 물의 정령이, 보리밭에는 한낮의 정령이 있으며, 나무와 풀에도 정령들이 붙어있다.
이러한 정령들은 마을을 벗어난 자연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들의 생활 깊숙이까지 섞여들어와 살아가고 있다.
통나무 집에는 통나무 집의 정령이 있고, 부뚜막에는 부뚜막의 정령이 있으며,
곡식창고나 목욕탕에도 그 나름의 정령이 붙어 산다.
이러한 신비로운 땅이 슬라브다.
슬라브의 신화와 전설은 크리스트교의 전파로 인해 한번 무너져 소실되었고,
그 후 남은 이야기들도 게르만 등의 민족들과 접촉하면서 조금씩 변질되었다.
* 많은 신들 중 '물의 작은 신들' 에 대하여.............보디아노와 루살카
물에서 사는 정령들은 다른 여러 신들보다 매우 잔인하고 심술궂다
변신 능력을 가진 남성형인 <보디아노>와 <루살카>라는 이름의 여성형 물의 정령이 있는데..
보디아노는 인간을 몹시 싫어하여 방심한 사람을 물로 끌어들인다.
그의 포로가 된 인간은 먹히거나 또는 그의 노예가 되어야 한다.
자살이든 사고든간에 물에 빠져 죽은 젊은 아가씨는 루살카가 된다.
보디아노와 마찬가지로 루살카 역시 사악하며, 인간에게 해를 끼친다
루살카들은 젊은 아가씨의 매력적인 용모를 가진 모습으로 나타나,
아름다운 외모와 노래로 나그네를 유혹하여 물로 끌어들인다.
그녀들은 달빛처럼 창백한 피부에 길게 늘어뜨린 머리칼을 하고,
투명한 안개옷을 입고 있다고 한다.
- 지방에 따라 이야기가 조금씩 다르기도 하다
* 웹에서..
Dvorák "Song to the Moon" from Opera Rusalka........달에 부치는 노래
Munchner Rundfunkorchester, Stefan Soltesz
Lucia Popp, soprano (1939~1993)